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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연구분야
1. 모바일 정보통신
- 유비쿼터스 컴퓨팅환경에서 스마트폰, 스마트 TV를 비롯한 최신 IT기기들 간의 통신기술 및 보안기술 연구
- MANET (Mobile Ad-hoc NETwork), 무선센서네트워크, 무선메쉬네트워크 그리고 VANET(Vehicular Ad hoc NETwork) 분야의 연구 수행
- 네트워크 상에 운용되는 프로토콜에 암호화 알고리즘을 접목해서 안전하고 편리한 전송을 위해서 여러 가지 보안 기법들을 연구
-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외부 서버에 자료를 보관하기 위하여 해킹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는 안전한 보안 프로토콜 및
  암호 알고리즘 연구와 소프트웨어 개발
- 통신ㆍ방송ㆍ유무선 인터넷이 통합된 광대역 통신망에서 사용자에게 최대의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송 계층의 효율을 극대화하는
  방안을 연구한다. 또한 응용 계층에서 미디어 변환 기능을 - 제공하여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End-to-End QoS 지원 구조를 연구
- 이동무선 인터넷 이동성 지원 프로토콜 및 이동통신망에서의 멀티캐스트 전송 및 제어 프로토콜 연구
2. 그래픽, 컴퓨터비전, 게임이론
- 3D 컴퓨터그래픽스, 모바일 및 인터넷게임, 가상현실, 영상처리, 컴퓨터 및 로봇 비전 등의 연구
- 컴퓨터 모델링으로 가상의 환경을 생성하거나 카메라 영상정보를 이용하여 실세계와 결합된 정보를 제공하는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연구
- 인간-컴퓨터 및 인간-로봇 상호 작용에 대한 연구
- 스테레오 비전 기술을 이용한 3차원 정보 추출 및 이동로봇의 위치 추정 연구
- 실시간으로 3차원 형상 정보를 획득하고 등록하는 3차원 컴퓨터 비전 기술의 연구
- 레이저광 또는 디지털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3차원 형상 정보 추출 연구
- OpenGL ES, OpenGL SC 및 이에 연관된 라이브러리들의 표준화, 구현, 검증, 상품화 단계에 진입한 수준의 라이브러리 구현 연구
- 병렬처리 기법으로 가속화된 실시간 컴퓨터그래픽스 기법들을 개발
3. 로봇 및 임베디드 시스템
- 지능형로봇 소프트웨어 및 스마트가전을 위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
- 소프트웨어의 변경 분석 및 변경 패턴 정의 연구.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히스토리 상에 발생하는 변경 분석을 통하여 개발자들의 향후
  작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 연구
- 소프트웨어 변경의 패턴을 정의하여 향후 발생 가능한 변경을 예측하고, 변경과 관련된 개발자들의 특성을 이용하여 업무 분담 및 평가 등에
  활용할 수 있는 기술 연구
- 소프트웨어 코드 분석 및 추상화를 통해 추출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여러 관점에서의 패턴을 추출하는 것에 대한 연구
- 소프트웨어의 개발의 각 단계에서 개발된 내용이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와, 의도하지 않은 결함이 없는지를 찾아내기 위한 소프트웨어
  테스팅 기법 연구
- 소프트웨어 시스템 모델링 및 분석- 요구공학 단계에서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미리 분석하기 위해, 정형 언어(formal methods)를
  이용하여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모델링하고 안전성, 보안성 등의 critical properties의 분석 방법을 연구
- 기존의 테스팅 기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소프트웨어의 잠재적인 오류의 검출과 보완을 위한 체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및 검증 기법 연구
4. 지능정보 컴퓨팅
- Computer Vision & Pattern Recognition, Image Understanding, Video Analysis 등과 같은 Artificial Intelligence에 관련된
  연구 수행
- 영상에서 사람의 자세를 추정하기 위하여 사람 관절들의 위치를 검출하여 현재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 추정하는 연구
- 감시 카메라로부터 획득되는 영상에서 감시 공간 내의 사람의 수, 위치 등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고, 각 사람들이 어떠한 행동을 하고 있는지에
  대한 상황 분석 및 이해에 관한 연구 수행
- 데이터로부터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여 주어진 문제를 풀기 위한 기계학습 방법 연구
- 인간의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자연언어처리 연구
- 컴퓨터에게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컴퓨터로 하여금 웹상의 정보를 인지하고 활용하기위한 차세대 인터넷인 시맨틱 및 온톨로지 분야 연구
- 뇌과학과 컴퓨터과학의 융합을 통한 인간지능의 기계적 구현
5. 융합서비스 소프트웨어
- 금융, 교육, 의료 엔터테인먼트, 공공서비스 등과의 IT 융합기술연구
- 모바일 기기 사용자의 감성, 친밀도 등 고수준의 상황정보를 추론하고 서비스 할 수 있는 모바일 컴퓨팅 기술 연구
- 3차원 의료영상 생성 시스템 및 모바일 응용 기술의 IT 컨버전스 연구
- 모바일 운영체제 가상화 서비스, 모바일 웹 클라우드 환경 구축 등의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연구
- 3차원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 기술(유체, 천, 폭발, 강체), 사실적이고 동시에 실시간 구현 가능한 렌더링 기술 및
  등위 집합(level set) 응용 기술 연구
- 가상현실에 적용 가능한 물리기반의 헬리콥터시뮬레이션 (실시간 적용가능한 수식개발, 게임을 위한 모듈개발) 기술 개발
6. 컴퓨팅 이론 및 시스템
- 슈퍼컴퓨팅, 클라우드컴퓨팅, 차세대 IT기기를 위한 소프트웨어/하드웨어 원천기술 연구
- PON, IEEE 802.1AVB 등 멀티미디어 통신과 관련하여 대용량 데이터 및 실시간성 데이터의 전송 기술 연구
- MPEG-4 System/Multi-view Video Player등 멀티미디어 동영상 관련 재생 기술을 연구
- H.264/AVC/MVC등 멀티미디어 동영상 관련 압축 기술을 연구
-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활용하여 대규모의 문서에 대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시멘틱 웹 알고리즘 개발
- DBA의 로드를 최대한 줄이며, 누구나 DBMS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DBMS의 모든 기능들을 자동적으로 최적화하는 기술 연구
- 핸드폰 사용자 등 이동 객체(moving object)들에 대한 움직임을 예측하고 과거에 어떻게 움직였는지에 알기 위해 moving object들을
  데이타베이스에 저장하고 질의하는 기술 연구
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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